더불어 민주당

내용 바로가기

20210328-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 김석겸 후보 지원 현장 유세

□ 일시: 2021년 3월 28일(일) 오후 7시

□ 장소: 롯데호텔 앞

□ 참석: 이상헌 시당위원장, 박병석 시의회의장 및 광역·기초의원, 박향로·심규명·박성진 지역위원장, 김기락 울주군의원 후보


■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존경하는 울산 시민 여러분, 남구 구민 여러분 오늘이 3월 28일입니다. 내일부터 소상공인·자영업자·중소기업 등등에 대한 재난지원금이 여러분 구좌로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그것을 먼저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3차지원금까지는 매출액 4억 미만이 지원 대상이었지만 이번에는 10억 미만까지 대폭 대상을 넓혔습니다. 여러분 중에 더 많은 분들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여러분께 보고 드립니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노점상도 재난지원금을 받으시게 됩니다. 이제까지는 사업자등록이 없다는 이유로 지원을 받지 못했지만 그러나 그런 제도의 울타리를 뛰어넘어서 더 어려운 분들께 도움을 드리는 것이 정의로운 사회에 맞겠다하여 저희가 이제까지 없던 제도를 새로 만들어서 노점상 여러분께도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게 됐다는 말씀을 여러분께 올립니다.


공연업·여행업 그리고 영업제한을 받았거나 금지를 받은 많은 업종들이 이번에 재난지원금을 받으시게 됩니다. 또한 농·어민 여러분도 이번에 처음으로 재난지원금을 받으시게 되었다는 말씀을 여러분께 드립니다.


지금 우리가 당장 해야 할 일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코로나19를 빨리 끝장내는 것, 또 하나는 코로나19에 따른 우리 민생의 어려움을 빨리 끝내는 것, 이 두 가지입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정부와 저희 민주당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께 감히 보고말씀 드립니다.


우리나라가 코로나 백신 접종의 시작은 조금 늦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 없는 주사기를 만들어서 코로나 백신을 남김없이 주사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그리고 그동안에 진단과 치료과정에서 생긴 우리의 의료체계가 워낙 촘촘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 속도가 매우 빨라서 이제는 인구 당 접종자 숫자가 세계에서 네 번째로 대한민국이 많아졌다, 이 말씀을 여러분께 드립니다.


오늘 여러분이 호명하시는 것은 김석겸만 해주십시오. 제 이름 불러주셔서 고맙기는 하지만,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저희들이 부족한 것도 많고 할일도 많고 그것은 저희들이 더 노력해서 개선 하겠습니다마는 그러나 당장 눈앞에 있는 우리들의 문제는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해결해 갈테니 우리 울산에서도 시민여러분께서 저희들에게 힘을 보태주십사 그런 말씀 드립니다. 힘을 보태주시는 방법은 남구청장 김석겸 동지에게 일할 기회를 여러분께서 주시는 것입니다.


김석겸 후보는 30여년 공직생활을 하는 동안에 큰 흠이 없이 여기까지 왔습니다. 일반 공무원과 구청장은 사뭇 다를 겁니다. 구청장은 선거로 뽑히기 때문에 권한이 훨씬 더 많아지고 권력도 생기게 됩니다. 물론 책임도 커집니다. 평소에 자기에게 생긴 작은 힘을 절제할 줄 아는 사람이 선출직 공직자가 되어야 큰 사고 치지 않고 잘못 저지르지 않고 공직 깨끗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지난 30여 년 동안 김석겸이 어떠한 공직자였던가를 여러분이 아신다면, 그에게 남구청 일을 맡겨도 안심할 수 있겠구나, 이런 확신이 생길 것이라고 저는 판단합니다. 여러분도 동의하시리라 믿습니다.


요즘 전국적으로 대한민국이 부동산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몸살 정도가 아니지요. 몹시 화가 나고, 속상하고 그런 분들이 어디 한둘이겠습니까. 저도 화가 납니다. 그 문제는 오늘 많은 뉴스가 나왔지만 이제까지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가장 강한 방법으로 뿌리를 뽑을 것입니다. 그리고 공직자들이 다시는 그런 짓을 했다가는 패가망신, 자기 명예 잃고 돈 잃고 자리도 잃게 되는 그런 일을 겪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이번에 확실히 제도로 만들겠습니다. 그럴 테니 울산 시민 여러분께서도 이번 선거에서 혹시라도 부동산에 의심이 있는 분들은 뽑지 않으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이 말씀을 여러분께 꼭 드립니다.


우리 김석겸 후보는 울산에, 그리고 남구에 꼭 필요한 공약을 몇 가지 냈습니다. 첫째는, 울산시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공동의료원을 남구에 두겠다, 하는 공약을 했습니다. 이것 제가 전력을 다해서 돕겠다는 약속을 여러분께 또 한 번 드립니다. 대한민국에 특별시, 광역시 가운데서 대학병원도 없고 공공의료원도 없는 그런 광역시는 울산 하나뿐입니다. 이제 이런 일 끝내야 되겠지 않겠습니까. 예비타당성 조사가 걸림돌이 된다면 예타 면제하도록 정부에 강력하게 제가 요청하겠다, 이 다짐도 여러분께 드립니다. 이미 대전과 부산은 공공의료원 설립에 대한 예타 면제가 결정됐습니다. 울산이라고 못할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울산의 의료 시설,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지 않습니까? 2012년 대통령 선거 때 그 당시에 우리 민주당에 영남지방 국회의원이 하도 없어서 다른 지방 국회의원들을 영남지방에 담당 책임자를 맡겼습니다. ‘너는 어디 갈래?’ 하고 물어봅디다. 내가 ‘울산 가겠소’ 그랬습니다. 그래서 울산을 맡았습니다. 그때 울산 몇 군데 다니면서 연설했는데 ‘연설할 때 무슨 말 할까요?’ 그랬더니, 항시 1번이 ‘대학병원급 종합병원을 만들겠다.’라는 걸 제일 먼저 하라고 했습니다. 그것이 2012년이니까 9년 전입니다. 지금도 똑같습니다. 우선 공공의료원 최단기간 내에 설립하겠고, 그것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예타 면제를 정부에 강력하게 요청하겠다 이 말씀을 거듭거듭 여러분께 드립니다.


둘째는 울산이 이제 에너지 허브로 거듭나려고 몸부림을 치는데, 그것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기관은 에너지거래소입니다. 울산시장님도 그것을 꿈꾸고 계시고, ‘그것을 남구로 가져오겠다. 여기 농수산물도매시장자리, 어차피 그것이 옮겨가니 그 자리를 국제 에너지거래소로 만들겠다’ 하는 것이 김석겸 후보의 공약입니다. 제가 그 도매시장을 가봤는데, 면적도 충분히 될 것 같고, 위치도 좋고, 그 공약 또한 제가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겠다는 약속 여러분께 드립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지금 고래가 굉장히 예민한 문제가 되어있는데, 고래 생태 체험관이 있지 않습니까? 그것을 ‘해상해양스포츠 메카로 바꿔놓겠다’ 이것이 김석겸 후보의 공약입니다. 이 시대에 매우 맞는 일이고, 울산의 미래를 위해서도 좋은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 또한 김석겸 동지의 손잡고 최선을 다해서 돕겠다는 약속을 여러분께 드립니다.


울산은 우리 대한민국의 발전을 상징하는 척도 같은 곳입니다. 대한민국에 산업이 필요했을 때는 울산이 산업을 맨 앞에서 이끌어주었고, 대한민국에 환경이 필요한 시대에는 울산이 또한 환경을 맨 먼저 앞장서서 이끌어주었습니다.


한때는 오염으로 신음했던 태화강이, 이제 국가정원 제2호로 탈바꿈한 이 기적을 울산시민 여러분께서 만들어 주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발전입니다. 이다음의 발전은 무엇인가. 대한민국은 이 미래에 무엇으로 발전해야 될 것인가. 그것 또한 울산이 선보여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시민께서 그것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국가정원 얘기를 하면 저도 조금 생색낼 것이 있습니다. 원래 국가정원이란 제도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저기 정원이 있는데, 그 중에서 특별한 곳은 국가가 국가정원으로 지정을 해서 그 유지와 관리를 국가가 책임지는 것이 좋겠다하는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언제 만들었느냐, 2013년 겨울에 만들었습니다. 정원법이라는 법이 있는데 그 법을 고쳐서 국가 정원 제도를 처음으로 도입을 했고, 그 법에 따라서 국가정원 제1호로 정해진 것이 전라남도 순천만 정원이고, 제2호가 태화강 정원입니다. 그 법을 대표 발의한 사람이 누구냐, 맞습니다. 이때는 김석겸 할 수가 없겠네요. 제가 했습니다. 왜냐하면 도지사가 되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그 법부터 고치고 그 다음에 도지가사 된 후에 순천만 정원이 국가정원 1호가 되었는데, 제2호가 울산의 태화강 정원이다 이걸 보면서 제가 일을 참 좋은 일 했구나, 이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서울서부터 새벽에 출발해서 전라북도 남원역에서 KTX를 내려가지고 함양, 의령, 함안, 고성 그 다음에 울산 왔더니 해가 저물어서 벌써 저녁입니다. 그 먼 길을 함께한 두 분의 국회의원이 계시는데 제주의 오영훈 의원, 의정부의 오영환 의원입니다. 같이 왔다고 괜히 소개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의원들입니다.


오영훈 의원은, 여러분 제주 4.3사건 아십니까. 6.25 전에 이념 갈등이 있을 때 수만 명의 억울한 주민들이 학살됐습니다. 그 사건이 난지 73년이 됐는데 이제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법이 만들어졌습니다. 그 법을 대표 발의해서 통과시킨 사람이 바로 오영훈 의원입니다. 이렇게 역사적인 안목을 가지고 일을 제대로 하는 분, 이런 분이 앞으로 김석겸 구청장의 연대 보증인이 되어서 일을 도와드릴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려고 소개를 길게 했습니다.


그리고 오영환 의원, 얼굴 생긴 것을 보면 탤런트 같이 생겼습니다. 세상에 나도 저런 말 한번 들어봤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오영환 의원, 생긴 것은 탤런트인데 실제로는 소방관 출신입니다. 여러분 아실 겁니다. 그리고 저 양반이 함께 사는 부인이 누구냐면 암벽등반 세계 챔피언 김자인 선수가 바로 오영환 의원님의 사모님입니다. 여러분의 안전, 그리고 90도로 서있는 암벽도 세계에서 제일 잘 올라가는 분이 같이 사시는 분이니까, 울산이 부딪히는 그 어떤 어려움도 돌파해낼 수 있는 부부 아닙니까. 우리 오영환 의원도 김석겸 구청장의 친구로서 연대 보증인처럼 모든 약속 함께 지킬 것이라는 약속을 여러분께 드립니다.


여기 제 옆에 울주군의회 범서·청량 보궐선거에 출마한 김기락 후보가 있습니다. 우리 김기락 후보의 '락'자가 제 이름과 똑같은 한자입니다. 김기락 후보에 대해서 자랑할 점이 많은데, 이 자리에서는 김기락 후보를 지지하는 발언을 하면 법규상 안 된다고 하니, 김기락 후보를 이렇게 간략히 소개하는 선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제가 서울 갈 시간이 돼서 말씀 줄이겠습니다. 여기 와있는 모든 분들, 이상헌 시당위원장, 그리고 저희 오랜 친구 심규명 동지를 포함해서 모든 분들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우리 김석겸 후보 이번에 일을 시켜주십시오. 이번 구청장은 임기 1년짜리 밖에 안 됩니다. 그 임기가 시장하고도 똑같이 끝나고 대통령하고도 비슷하게 끝납니다. 그러면 대통령이 계시는 문재인 정부, 그리고 송철호 시장과 함께 남구를 위해서 가장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주시는 것이 이 1년을 남구 구민들께 가장 이롭게 쓰는 방법이 아니겠나, 저는 그렇게 믿기 때문에 아무리 생각해도 이번 선거는 김석겸을 뽑는 것이 제일 낫겠다는 이 말씀을 거듭거듭 드리면서 오늘은 이만 물러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