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

내용 바로가기

황세영-포스트 코로나, 일자리에 시정역량 집중해야-20210526 울산신문


△ 황세영 울산시의원


지난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미증유의 글로벌 팬데믹에 따른 보건·경제 위기 속에서 극심한 경기침체와 구조적 전환에 직면했던 한 해였다.

 

피해 극복을 위해 정부에서는 이례적으로 4차례 추경을 포함해 신속한 피해구제와 경기회복을 위해 과감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으나 국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신축년 새해부터 각종 지표에서 나타나듯 울산시의 미래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20년 울산시 인구 순유출률은 1.2%로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았으며, 더욱 심각한 것은 탈울산 행렬 가운데 중심축인 청장년층이 두드러져 울산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 또한, 성장·고용·실업률은 역대 최저를 기록하고 있고, 수출액 역시 2년 연속 감소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켜 체감경기는 역대 최악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도시의 공통된 문제라 생각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각 지자체별로 사활을 걸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그 대표적 사례로 광주광역시에서는 고비용 저효율 구조와 대립적 노사 관계를 극복하고자 상생형 일자리를 전국 최초로 도입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수도권에 비해 산업유치 여건이 불리하고 청년인구 유출이 심각한 지방도시 입장에서 자본과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었고, 이제는 본격 가동이 되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정책은 경쟁력을 잃어가는 지방도시에 새로운 방향과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울산시에서는 '울산형 뉴딜사업'과 9브릿지(Bridge) 등 신성장 산업으로 새로운 변화와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민선 7기에 들어 산재공공전문병원, 외곽순환도로, 경제자유구역, 5개의 규제자유특구·단지지정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 그럼에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로 지역경제와 일자리 상황은 여전히 어렵다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있다. 전환점을 넘어선 민선 7기가 '울산 재도약'의 기반을 다지고 좋은 일자리 중심으로 시정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이유다.

 

먼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위기상황에 대응한 고용 안전망과 고용 사각지대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공공일자리 조기시행과 일자리지키기 협력 사업을 확대하고, 상시 고용위기 모니터링을 통한 선제적으로 위기에 대응해 시민들의 어려움을 살펴야 한다는 얘기다.

 

또 신성장 산업을 육성하고 투자유치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고리를 탄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스마트, 디지털 사회로의 새로운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수소경제와 미래형전지 사업, AI 융복합 등 신성장 산업을 선점하고, 첨단산업 유치와 지역특화산업 육성을 통해 더 좋은 일자리로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미래 초석을 잘 다져야 할 때다.

 

아울러 노사민정 협력으로 주력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현재 울산시 주력산업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 피해는 당연히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노사민정이 책임 있는 자세로 상생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경제사회노동화백회의, 자동차 노사정포럼 등을 적극 활용하고, 주력산업의 일자리는 지키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현재의 고용은 유지하는 한편, 미래의 일자리인 경제자유구역, 5대 규제자유특구·단지, 울산형 뉴딜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더 좋은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시정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