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정청래 당대표, 제5차 고위당정협의회 모두발언
정청래 당대표, 제5차 고위당정협의회 모두발언
□ 일시 : 2025년 12월 21일(일) 오후 4시
□ 장소 : 국무총리 서울공관
■ 정청래 당대표
오늘 제5차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주신 김민석 총리님과 강훈식 비서실장님을 비롯한 국무위원 여러분, 연일 고생이 많습니다.
내란을 극복하고 빛의 혁명으로 출범한 이재명 정부가 2025년을 마무리할 시점입니다. 내란 잔재 청산이라는 역사적 책무와 민생 회복이라는 국민적 염원을 위해 당·정·대는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이재명 정부의 출범으로 종합 주가지수는 2,700에서 4,000 포인트까지 올랐습니다.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가 큽니다. 흔히 경제는 심리이고 신뢰라고 하는데 그만큼 국가가 정상화되고, 이재명 정부에 대한 국민의 기대치가 높다는 신뢰의 지표가 아닐까 합니다.
정치도, 외교도, 안보도 이제 정상화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요즘 그 어떤 드라마보다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업무 보고가 인기이고 화제입니다. 그동안 국민들은 미리 짜여 진 정제된 발표만 보다가 국정의 향방을 알 수 있게 되었고, 디테일한 세부 사항도 어떻게 돌아가고 진행되는지 생생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 정부에서는 볼 수 없었던 풍경입니다. 이재명 표 국정 운영입니다. 국무회의도 생중계되고 지역별 타운홀 미팅으로 국정에 대한 체감도가 높아졌습니다. 투명하게 공개되는 국정에 국민들은 박수를 보냅니다. 수치와 통계를 토론할 수 있는 디테일에 강한 이재명 대통령의 장점이 앞으로도 쭉 이어지기 바랍니다.
오늘 당·정·대 고위당정협의회에서는 석유화학, 철강 산업 등 피할 수 없는 산업구조 개편에 따른 만반의 대비책과 지원 방향, 이에 따른 국회에서의 입법 추진 현황에 대한 점검을 합니다.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는 신속하고 과감한 구조 개편이 필요합니다. 다만 일자리 감소, 지역 경제 위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역과 노동자를 지키는 대책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미래로 가기 위해 RE100 산업단지 조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역에서 에너지를 직접 만들고 그 에너지로 산업을 돌리는 구조를 만들면 지역 경제도 살아날 수 있습니다. 산업 경쟁력을 키우고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하겠습니다.
아울러 다소 진정세를 보이고 있는 부동산 시장 상황을 점검합니다. 부동산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필요한 대책을 적시에 마련할 수 있도록 서민 주거 안정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할 방안이 무엇이 있을지 당·정·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겠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는 연말연시 국민 안전 대책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명 정부는 12.3 비상계엄 극복, 내란 잔재 청산과 민생 개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하여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당·정·대가 똘똘 뭉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가 사는 오늘은 선배 애국 열사들이 그토록 열망하던 미래라고 합니다. 1분 1초 촌음을 아끼어 이재명 정부가 역사적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당·정·대가 더욱 신발 끈을 묶고 역사 속으로 국민 속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당대표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2월 21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