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정청래 당대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보궐선거 후보자 선출 결과 발표 마무리 발언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756
  • 게시일 : 2026-01-11 18:17:28

정청래 당대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보궐선거 후보자 선출 결과 발표 마무리 발언

 

□ 일시 : 2026년 1월 11일(일) 오후 5시 40분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 정청래 당대표 

 

지난 번 총선 때 우리가 압승을 했을 때 이재명 당시 대표의 얼굴 표정이 일순간 떠오릅니다. 그렇게 기뻐하지 않는 표정이었습니다. 그 때 이렇게 얘기 했습니다. “우리는 총선에서 이겨서 승리해서 기쁘지만, 낙선 후보들을 생각하니 얼굴을 웃을 수가 없다.” 이렇게 말씀하신 것이 저는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오늘 당선되신 세분에게는 한없이 축하를 드립니다. 그렇지만 오늘 아깝게 낙선하신 이건태 의원님께 깊은 응원의 박수, 위로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중간에 사퇴하신, 이 자리에 안 계신 것 같은데 유동철 위원장께도 박수 한 번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선거 때는 치열하게 경쟁을 하지만 그건 다 민주당 안에서의 경쟁입니다. 이재명 정부의 성공과 그것을 위해서 6.3지방선거 승리라는 한 가지 목표로 뛰어 왔습니다. 최고위원선거 과정에서 혹시 있을 수도 있는 마음의 상처 같은 것이 있었다면 이 시간 이후로는 그것을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미움은 흐르는 물에 새기고 사랑은 돌에 새겨라.’ 이런 말이 있습니다. 오늘 선전해주신 세분 당선자들께 축하드리고 한편으로는 또 위로를 드립니다. 왜냐하면 최고위원에 당선되는 순간 끊임없이 해결해야 될 숙제들이 여러분 세분 앞에 또 놓여 있습니다. 당대표인 저와 함께 그리고 이언주 최고위원, 황명선 최고위원, 서삼석 최고위원, 박지원 최고위원과 함께 이제 완전체가 되어서 더 강하고 더 단결된 그런 지도부로서 앞으로 우리가 도전해오는 과제에 대해서 매끄럽고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잘 처리하는 모습을 당원 동지들과 국민 여러분들께 보여주십사 부탁드리고 이제 우리는 민주당 깃발로 하나로 뭉쳤습니다. 여러분, 제가 “우리는” 그러면 “하나다” 해주십시오. 우리는! 우리는! 그리고 이건태 의원님께 특별히 마이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당선되신 세분은 집에 가지 마시구요. 원내대표 선거가 끝나면 최고위원회가 있을 예정입니다.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당원동지 여러분, 높은 투표율을 기록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신 자랑스러운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 권리당원들께 마지막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지도부로서 최선을 다해서 반드시 6.3지방선거 승리하고 이재명 정부 승리를 위해서 원팀으로 원보이스로 팀플레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6년 1월 11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