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김현정 원내대변인] 기적의 나라에서, 기회의 나라 대한민국으로! 국회가 뒷받침하겠습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186
  • 게시일 : 2025-11-02 10:35:40

김현정 원내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5년 11월 2일(일) 오전 10시 30분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기적의 나라에서, 기회의 나라 대한민국으로! 국회가 뒷받침하겠습니다.


경주 APEC이 성황리에 마무리됐습니다. 


지난 한 주는 정상국가 대한민국이 세계 정상으로 발돋움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치러진 한미, 미중, 한일, 한중 정상회담 등이 모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대한민국이 세계의 중심으로 당당히 복귀했음을 알렸습니다.


APEC 회원국 만장일치로 채택된 ‘경주선언’도 의미를 더했습니다. AI 이니셔티브는 APEC 최초로 명문화된 AI 공동비전이자 미국과 중국이 모두 참여한 최초의 정상급 합의문입니다. 


또한 '문화창조산업'을 APEC 회의 역사상 처음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신성장동력'으로 인정하고 협력 필요성을 명문화했습니다. 우리의 'K-컬처'가 더 큰 산업적 영향을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토대가 마련된 것입니다. 


APEC 기간 방한한 엔비디아 젠슨 황 CEO가 이재용, 정의선 회장 등과 ‘깐부 회동’을 갖고, 대한민국을 “기적이 계속되는 나라”라고 찬사한 것처럼, APEC은 기적과도 같은 시간이었습니다. 엄혹했던 내란의 밤을 보낸 지 채 1년도 안 돼서 이룬 성과였습니다.


이제 국회가 뒷받침할 때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국민 여러분들께서 만들어주신 이 기적을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한미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후속 입법에 전념하겠습니다. AI, 반도체 등 전략 산업을 전폭 지원하여 코스피 5000 시대를 앞당기겠습니다. 


국민의힘도 APEC 경주선언에 환영 입장을 나타낸만큼, 야당도 정쟁은 내려놓고 국익을 위한 역할에 함께해주시리라 믿습니다.


2025년 11월 2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